[뉴스후플러스] 김필용 기자 = TV홈쇼핑 업계에 소비자 민원이 끊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15일 국회 정무위원회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한국소비자원과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TV홈쇼핑 업계에 대해 최근 5년간 접수된 소비자 불만은 총 8천건을 넘어섰습니다.
2013년부터 올해 8월까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TV홈쇼핑 관련 피해구제신청 건수는 3천122건으로 집계됐습니다.
품질·사후관리 관련 신청이 1천251건으로 가장 많았고 계약불이행이나 해지위약금 등 계약 관련 불공정 피해가 1천141건, 표시·광고 부적절 290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같은 기간 상위 6개 사업자 피해구제 접수를 보면 홈앤쇼핑이 392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GS홈쇼핑 297건, 현대홈쇼핑 249건, 롯데홈쇼핑 247건, CJ오쇼핑 237건, NS홈쇼핑 95건 등이었습니다.
2013년부터 올해 6월까지 국민권익위원회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나타난 TV홈쇼핑 관련 민원도 5천85건에 달했습니다.
세부적으로 허위·과장 광고가 1천975건으로 가장 많았고 교환·반품·환불 관련은 1천47건, 법령·규정문의 802건, 품질불량 698건 순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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