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후플러스] 박동환 시민사회 전문기자 = 1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윤호중(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비행기가 15분 이상 늦게 출발한 비율은 2014년 18.34%에서 매년 오르고 있습니다.
지난해 30.74%를 기록하더니 올해 9월 현재는 35.38%까지 상승했습니다.
2014년 15분 이상 지연 출발한 항공기 수는 2만2천686대에서 지난해 4만8천533대로 2배 이상 늘었습니다.
출발이 1시간 이상 늦은 항공기도 같은 기간 6천596대에서 1만5천274대로 급증했습니다.
미국의 항공통계 전문 사이트 플라이트스탯츠(flight stats)도 인천공항이 올해 1월 기준 글로벌 허브공항 44곳 가운데 정시 출발률(15분 이내 출발 비율)이 약 50%로 '꼴찌'라고 밝혔습니다.
공사는 인천국제공항의 높은 비행기의 지연율을 중국으로 향하는 항공 교통량 급증 등 항로 혼잡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실제 지연된 항공기의 48.2%가 중국 방향 항로를 이용하는 항공기였습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현재 북한 비행구역 진입 제한 때문에 인천공항에서 이동하는 연간 약 7천 편의 항공기가 140∼190마일을 우회하고 있습니다.
북한 비행구역을 활용하면 비행 거리가 단축돼 유류비 절감 등으로 운항비용을 연간 약 200억 원 아낄 수 있고, 비행시간도 약 25분에서 40분까지 단축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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