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예약 암환자 '노쇼'…닥터쇼핑이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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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병원에 진료예약을 하고 정작 진료 시간에 나타나지 않는 이른바 '노쇼'(No-Show) 암 환자가 25명 중 1명꼴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정작 진료를 빨리 받아야하는 다른 암 환자들에게 또 다른 피해가 된다는 지적입니다.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병원경영학과 김태현 교수팀은 20133월부터 20142월 사이 세브란스병원에 진료 예약한 암 환자 68190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노쇼 비율이 3.86%에 달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조사 대상 암환자가 68만명을 넘어선 건 암환자 1명이 1년 동안 여러차례 예약한 건수가 모두 집계됐기 때문입니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건강관리'(The International Journal of Health Planning and Management) 6월호에 발표됐습니다.

 

노쇼 암 환자를 성별로 보면 남성이 4.39%로 여성의 3.37%보다 높았습니다.

 

비율이 높은 암은 남성에서 대장·직장암(5.81%), 췌장암(5.80%), 간암(5.1%) 등의 순이었습니다.

 

반면 여성은 췌장암(5.65%), 대장·직장암(5.44%), 간암(4.92%) 순으로 노쇼 암 환자 비율이 높았습니다.

 

남성은 의료급여수급권자와 보험이 없는 환자의 노쇼 비율이 각각 6.03%, 7.66%로 높았습니다.

 

여성은 민간보험에 가입한 환자의 노쇼 비율이 6.64%에 달했습니다.

 

검사, 치료, 수술을 목적으로 방문한 암 환자가 상담(진찰) 환자에 견줘 노쇼 비율이 27배가량 더 높게 나타난 점도 특징입니다.

 

또 첫 방문 환자의 경우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노쇼 비율이 남성은 2.3, 여성은 2.4배였습니다.

 

연구팀은 이런 노쇼 현상이 단일 질환으로 여러 의사나 병원을 찾는 '닥터 쇼핑'(doctor shopping)과 관련이 큰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더욱이 한국에서는 환자들이 상급 의료기관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각 병원의 대기시간을 고려해 여러 병원에 동시에 예약할 수 있는 점도 노쇼 비율을 더욱 높이는 원인으로 지목됐습니다.

 

김태현 교수는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의 유병률이 다른 나라보다 높았던 것도 닥터 쇼핑이 원인 중 하나였다"면서 "닥터 쇼핑으로 노쇼가 증가하면, 당장 치료가 필요한 환자가 예약하지 못해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것은 물론 병원의 입장에서는 의료자원 낭비와 수익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연구팀은 노쇼를 최소화하려면 병원마다 노쇼 정책을 수립해 시행하고, 환자가 예약을 기억할 수 있도록 알림 횟수를 늘리거나 가족 혹은 간병인에게 연락하는 등의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또한 노쇼 정책이 효과를 내려면 무엇보다 환자의 인식 개선이 수반돼야 하며, 향후 노쇼가 환자의 건강 결과에 미치는 영향과 노쇼 행동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밝히는 연구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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